제3장.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1. 총론의 주요 개정 내용
가. 개정 교육과정의 인재상
 현행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기초로 창조경제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하였다.
 창의융합형 인재 :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
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  


나. 주요 개정 방향
 ◦ 첫째,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 교육을 강화한다.
   - 이를 위해 초·중등 교과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비롯한 기초 소양 함양
교육을 전반적으로 강화하고,
   - 특히 고등학교에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해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생이 배우는 공통 과목*
을 도입하고,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과목을 신설하였다.
      *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 둘째,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
한 선택 과목 개설이 가능하도록 하고,
   -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16년)에 대비하여, 중학교 한 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 셋째,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의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 교과별로 꼭 배워야 할 핵심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정선하여 감축하고, 교수·학
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진정한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교과교육에 관한 국제적 경향) 싱가폴을 비롯한 선진국의 교과교육과정은 적은 양을 깊이 있게(less is
more) 가르쳐 학습의 전이를 높이고 심층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습의 질을 중시하고 있음



다. 추구하는 인간상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홍익인간의 이념을 바탕으로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다.


․자주적인 사람 -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사람


․교양 있는 사람 -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


라. 핵심역량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그리고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학생의 실제
적 삶 속에서 무언가를 할 줄 아는 실질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역량을 제시하
였다.
  - 총론에는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
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 6가지를 제시하였고,
  - 교과에는 총론의 역량과 연계하여 교과에 맞는 역량을 제시하고,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2. 초등학교 개정 내용


가. 초등학교 교육목표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 다.
3)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4)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군)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로 한다. 다만, 1, 2
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다만, 1, 2학년은
체험 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편성‧운영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다. 초등학교에서의 주요 변화 내용
 ① 초등학교 저학년 수업시수 증가
초등학교 수업 시수 국제 비교 결과와 누리과정 운영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통해 초등학교 저학
년 수업시수 조정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1주일에 1시간을 늘리게 되었다. 하지만 추가적인 학
습 부담이 생기지 않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늘리기로 하였다. 
② 초등학교 저학년 체험 중심의 ‘안전한 생활’ 편성 및 운영
안전 교육에 대한 국가·사회적가 증가함에 따라 초등학교 1-2학년군의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
에서 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안전한 생활’교육과정을 신설한다. 또한 초등학
교 3학년 이상에서는 실생활에서 필요한 안전 교육을 위해 체육, 실과(기술 ․ 가정), 과학, 보건
등 관련 교과에 안전 단원을 신설하여 교과 활동 및 실생활에서 필요한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③ 연극 교육 활성화
체험 중심의 연극수업을 강화하고, 독서 후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가 통합된 수업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초등학교 5- 6학년군에 국어 연극 대단원을
개설하였다. 

④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과학기술 소양을 함양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6학년에 기존 ICT 활용 중심의 정보 단원을
소프트웨어 기초 소양 중심의 대단원으로 구성하였다.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체험과 교육용
도구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체험을 통해 컴퓨팅 사고(정보적 사고능력)를 계발하도록 한다. 또
한 학생들이 정보윤리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정보기술의
올바른 사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⑤ 범교과 학습 주제 개선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주제의 수가 39개로 늘어났다. 이와 같이 과도한 범교과 학습 주
제로 인해 발생하는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부담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가 이
루어진 바,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개
선하고자 39개로 나열되어 있던 범교과 학습 주제를 10개의 대주제로 범주화하였다. 범교과 학
습 주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⑥ 교수·학습 및 평가 지침 강화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학습내용을 핵심 개념 중심으로 재구조화하여
학습량의 질적 적정화를 시도한 것이다. 그리고 감축된 학습내용을 학생들이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배운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역량을 함양
하고자 한다. 총론에서는 이와 일관된 방식으로 개발된 교수·학습 지침과 평가지침을 개발하였다.
먼저 교수·학습에 대한 지침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①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
식의 심층적 학습, ②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점진적 심화 학습, ③ 융합적 사고 계발을
위한 교과 내, 교과 간 내용의 연계성 고려, ④ 직접 체험활동과 토의·토론 학습의 활성화, ⑤
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협동학습을 통한 협력적 문제해결의 기회 제공, ⑥ 학습내용을 실생활
맥락에서 적용하고 활용하는 충분한 기회 제공, ⑦ 학습의 과정과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이다. 평가의 경우,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생평가에 대한 지침을 담
고 있으며, 이는 학습의 결과 뿐 아니라 과정을 평가해야 함을 강조하고, 서술형 및 논술형과
수행평가가 확대되어야 함을 제시한다. 





3. 교과 교육과정 개정 내용
□ 교과별 주요 개정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국어의 경우, 초등 저학년(1~2학년)의 한글교육을 체계화·강화하여 학생들이 입학 후 최소
45차시 이상 꾸준히 배울 수 있도록 하고,
   - 체험 중심의 연극수업 강화*, 1학기 1권 독서 후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가 통합된 수업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의미 있는 독서경험은 학생
들을 성인이 된 후에도 꾸준히 책을 읽는 평생 독자로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 (초) 5·6학년군 국어 연극 대단원 개설 / (중) 국어 연극 소단원 신설
 


◦ 수학의 경우,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교 공통 과목까지는 모든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와 자
신감을 잃지 않도록 학생 발달단계와 국제적 기준(Global Standards)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하였으며,
     * 성취기준 이수 시기 이동, 내용 삭제․추가․통합 등


【 성취기준의 재조정 원칙 】
 (이동)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절하지 않은 학습내용을 선별하여, 상급학년 학교급으로 상향 조
정하거나, 하급학년 학교급으로 하향 조정
예) 정비례 반비례(초6→중1), 이차함수의 최대 최소(중3→고1),
피타고라스 정리(중3→중2)
 (삭제)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현저하게 낮거나, 현 시대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내용, 학교에서 학습
하지 않더라도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체득할 수 있는 내용 등은 삭제 예)
아르(a), 헥타르(ha) 단위(초5)
 (추가) 사회의 발달에 따라 새롭게 정립된 내용, 국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새롭게 반영될 필요가
있는 내용, 교과학습에서 보다 강조하여 다뤄져야 할 내용 등은 추가
예) 산점도와 상관계수(중3), 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수학Ⅰ)
 (통합) 교과 간, 교과 내 유사한 학습내용, 함께 학습해야 학습효과가 높은 내용 등은 통합하여
조정 예) 곱셈공식(중2) → 인수분해(중3)와 통합

- 이후에는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 수월성 추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

용 수학’, ‘경제 수학’, ‘수학과제 탐구’, ‘심화 수학Ⅰ,Ⅱ’ 등을 신설함으로써 선택 과목을
재구조화하였다.



 ◦ 아울러, 수학적인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고 수학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활동과 탐
구 중심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 수업 내용과 실제 평가와의 괴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을 신설하여,
교육과정을 벗어난 내용을 평가하지 않도록 안내함으로써 실질적인 학습부담 경감을 실현하
고자 하였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예시
․(초) 무게 단위 사이의 관계에 대해 평가할 때, 1g과 1t 사이의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는다.
․(중) 경우의 수는 두 경우의 수를 합하거나 곱하는 경우 정도로만 다룬다.
․(고) 집합의 개념이나 집합의 포함관계는 개념을 이해하는 수준에서 간단히 평가한다.



 ◦ 영어의 경우, 초·중학교에서는 ‘듣기’와 ‘말하기’에 중점을 두고 고등학교에서 ‘읽기’, ‘쓰기’ 학
습을 강조하는 등, 언어발달 단계와 학생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의사소통 중심 교육을 강화.


◈ 언어발달 단계 및 학생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성취기준 조정
․듣기 비율: (초등) 31% → (중학교) 26% → (고등학교) 24% [점진적 감소]
․말하기 비율: (초등) 31% → (중학교) 30% → (고등학교) 19% [점진적 감소]
․읽기 비율: (초등) 20% → (중학교) 26% → (고등학교) 28.5% [점진적 증가]
․쓰기 비율: (초등) 18% → (중학교) 18% → (고등학교) 28.5% [점진적 증가]

   - 또한 국제경쟁력 차원에서 기본적으로 학습해야 할 어휘 수(3천개)는 유지하되, 어휘 목록과

언어형식을 학교 급별로 구분 제시함으로써 학생 발달수준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하도
록 하였다. 


 ◦ 사회 교과는 지식의 단순 나열이 아니라 초-중-고의 계열성을 고려하여 사회과학적 핵심 개
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내용구조를 체계화하였다.
   - 고등학교 문·이과 공통으로 신설되는 ‘통합사회’는 인간을 둘러싼 자연과 사회 현상에 대해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을 적용하여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과목으로
개발하였으며,
   - 특히, 협력학습, 프로젝트 수업 등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해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력
등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탐구활동의 예시를 제시함으로써 하나
의 정답을 찾기 보다는 ‘다양한 답이 가능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 과학의 경우 “모두를 위한 과학(Science for all) 교육”을 목표로, 초등 ‘슬기로운 생활’,
초·중학교 ‘과학’, 고1 ‘통합과학’ 까지는 주위의 자연현상에 대한 궁금증을 과학적인 기초
개념과 연결시켜 이해함으로써 앎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재미있고 쉽게 구성하였다.

- 초·중학교 ‘과학’에 물의 여행, 에너지와 생활, 과학과 나의 미래, 재해‧재난과 안전, 과학
기술과 인류문명 등 통합단원을 신설하고,  고등학교 문·이과 공통 과목으로 ‘과학탐구실
험’을 개설하는 등 탐구 활동과 체험 중심의 학습을 강화하였다.  

 - 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연 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신설한 ‘통합과학’의 경우
이론적 지식들을 학습자의 선행 경험과 연계하여 친근한 상황 속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학
교 밖 현장 체험, 실생활 학습 등을 통해 흥미롭고 재미있게 구성하였다. 



 ◦ 초등 5~6학년 실과에 도입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체험과 교육용 도구
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체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배움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부담이 늘지 않도
록 하고, 중·고등학교에서는 실생활의 문제들을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구성하였다.

- 특히, 창조경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학생들이 정보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소프

트웨어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정보기술의 올바른 사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4.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일정


‣ '15년 9월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
‣ '17년 3월 : 초1~2학년 적용
‣ '18년 3월 : 초1~4학년, 중1학년, 고1학년 적용
‣ '19년 3월 : 초1~6학년, 중1∼2학년, 고1∼2학년 적용
‣ '20년 3월 : 초1∼고3학년 전학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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