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CHAPTER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란 무엇인가?
★0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용하기
02 왜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해야하는가?
0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시작하기

CHAPTER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용하기

01 어디에서 웹사이트를 만들까?
02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03 6가지 웹사이트 유형별 등록하기
04 운영자를 위한 웹마스터도구 기능

CHAPTER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활용하기
0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요약
0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현황
0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요청
04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검증
05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설정

 

PART2 네이버 애널리틱스
CHAPTER 1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알아보자
01 트래픽 분석툴 네이버 애널리틱스
02 네이버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CHAPTER 2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하기
01 어디에서 웹사이트를 만들까?
02 애널리틱스 웹사이트 등록하기
03 분석 스크립트 오류 체크하기

CHAPTER 3 네이버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01 네이버 애널리틱스 : 설정 및 요약
02 네이버 애널리틱스 : 방문 분석
03 네이버 애널리틱스 : 유입 분석
04 네이버 애널리틱스 : 페이지 분석
05 네이버 애널리틱스 : 실시간 분석
06 네이버 애널리틱스 : 사용자 분석
07 네이버 애널리틱스 : 이벤트

 

PART4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CHAPTER 1 네이버 광고 활용하기
01 네이버 광고 계정 만들기
02 네이버 광고 집행하기
03 네이버 키워드광고 만들기
04 네이버 키워드 도구 활용하기
05 네이버 광고 보고서 활용하기

CHAPTER 2 웹페이지 네이버 최적화하기
01 네이버 최적화 기본 가이드
02 HTML 마크업 가이드
03 HTTP 프로토콜 처리하기

CHAPTER 3 네이버가 좋아하는 웹사이트 만들기

CHAPTER 4 마케팅 효과 200% 높이기
01 네이버 광고 플랫폼 이해하기
02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1H5W1C

CHAPTER 5 수익높이는 웹사이트 로그 분석

 

 

 

0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용하기

출처 : www.internettrend.co.kr

인터넷트렌드(internettrend.co.kr)에서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의 로거(웹로그 분석 서비스) 사용사를 기반으로 한 조회 결과에 따르면, 네이버는 2018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가운데 67.72%를 차지합니다. 전 세계의 검색 점유율은 구글이 절대적으로 높지만, 우리나라는 네이버가 구글보다 높은 점유율을 보입니다. 국내에서 온라인 관련 비지니스나 마케팅을 한다면 당연히 네이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되지 않는 웹사이트는 존재하지 않는 웹사이트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네이버 검색에 정확하고 빨리 노출되게 하려면 네이버 웹사이트를 동록해야 합니다. 네이버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는데 도움을 주는 네이버 무료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Naver WebmasterTool)'입니다. 웹마스터도구는 네이버에 운영 중인 쇼핑몰,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등이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되도록 등록을 도와줍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된다는 것은 네이버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원하는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 나오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쇼핑몰, 블로그 등이 적절한 정보로 네이버에 수집 및 색인되어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하면 기존에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내용 중 일부를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나오지 않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적절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이나 홈페이지와 같은 웹사이트에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들을 이용해 만든 콘텐츠를 '웹페이지'라고 합니다. 웹페이지는 검색결과 중 '웹사이트'라는 별도의 영역에서 노출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서비스되기 전에 네이버에 웹사이트를 등록(추가)하려면 도메인에 해당하는 웹사이트 주소, 사이트 제목, 사이트 소개 등과 같은 정보를 웹사이트 운영자가 네이버 웹사이트 등록 페이지에 직접 작성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네이버 담당자가 작성한 정보를 확인한 후에 사이트 등록 가능 여부를 확인해 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서비스되면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을 직접 작성하지 않고,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설정한 내용을 참조해 웹사이트 제목과 설명에 반영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인터넷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인 크롤러(Crawler, 봇)가 네이버에 등록(추가)하는 웹사이트를 방문해 설정된 웹사이트 제목과 설명을 수집해서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추가한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들은 네이버 검색엔진 크롤러가 수집 및 색인해서 네이버 검색결과의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됩니다. 'site:웹사이트 주소'를 검색하면 해당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들을 검색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웹사이트를 등록하지 않아도 웹사이트영역에 노출되지만 웹사이트에 있는 웹페이지가 적절하게, 빨리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 되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해야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