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의 개념과 성격


교육과정이란? 교육학의 핵심적인 연구 영역  하나이다. 일반인들에게는 ‘교과’’커리큘럼으로 빈번하게 사용된다. ‘학문적 탐구(disciplined inquiry)로서의 교육과정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개념에 들어가기 앞서 동영상 하나를 보고갑시다! 당신 생각하는 교육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1. 교육과정의 개념 정의

. 어원에 기초한 정의

교육과정은 학교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Deciding what and how to teach?) 결정하는 교육학의  탐구 분야이다.

교육과정(curriculum)이라고 번역하는 단어는 대략 1820년경 이후부터 쓰이기 시작하였으며 미국에서는  1세기 뒤인 1900년대 초반에 이르러 전문 용어로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미군정하에서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가 시행될 당시에 교수요목(courses of study)이라는 용어를 사용 하였으며, 6.25전쟁 이후 1 교육과정이 제정,공포될 즈음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와 함께  용어를 전문 용어로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영어의 ‘curriculum’ 라틴어 ‘surrere(달리다)’에서 비롯되었으며,  어원적 의미 속에는 “경주로(race course)” “경주 행위  자체 (race itself)”라는  가지 뜻이 포함 되어있다.(Bobbitt, 1918, p.42). 

전자는 경주에 참여한 사람이 반드시 거쳐 가야  길이며 장소이고 수행해야  과업을 말한다. 경주로는 단순한 길이 아니며 출전한 선수들에게는 동기를 유발하고 과업을 시사하며 행동의 지침을 처방해 준다.

후자가 지닌 의미는 장소나 길이아니라 일련의 경험을 가리킨다. 동일한 조건에서 육상 경기를 펼치더라도 출전 선수 저마다의 최종 성과나 체험은 다양할 수밖에 없다. 개인마다 규정된 경주로를 달려가지만, 순간순간의 관심이나 행동이 다르다. 저마다의 경험은 개별적이고 고유하며 독특하다. 특정교육기관에서 동일한 교육 계획에 따라 공부를 하였으되 이런저런 이유 때문에 필연적으로 학생들 간의 학습 경로와 성과는 차이가  수있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어원적으로  가지의 원초적 의미를 품고 있다. 그것은 오늘날까지 다양한 교육과정 정의들의 전통으로 기능해 왔다. 한쪽에서는 ‘교육과정을 계획 행위 혹은 계획된  가리키는 것으로 주장하였으며,  다른 한쪽에서는 일정한 계획을 초월하여 나타나는 ‘고유하고 다양한 경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초간단 3 요약

1. 교육과정에 정의에는 크게 2가지의 의미가있다.

2. 전자는 경주로(race course), 후자는 경주 행위  자체(race itself)

3. 전자는 경주에 참여한 사람이 반드시 거쳐 가야  길이며 장소이고 수행해야  과업을 말함.

   후자가 지닌 의미는 장소나 길이아니라 일련의 경험을 가리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