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과 성격


2. 교육과정의 유형




목차

1. 공식적 교육과정 (=표면적교육과정, 외현적 교육과정) official 

2. 실제적 교육과정 operational

3. 잠재적 교육과정 hidden/latent

4. 영 교육과정 null



Eisner는 교육과정을 애당초의 의도와 계획 여부에 초점을 맞추어 유형화하였다. 즉, 외현적으로 표방한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과 학습자에게 일어난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그리고 장차 교육과정 계획에 포함될 만한 가치가 있는 영역으로서의 교육과정 등 세 가지 유형을 제안하였다.


1. 공식적 교육과정 (=표면적교육과정, 외현적 교육과정) official curriculum

 공식적으로 교육의 목표와 성과를 표방한 계획을 말한다. 이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한국사나 인수분해에 대해 가르친다'와 같이 학교가 공식적으로 표방하고 있는 교육 목표 속에 잘 드러나 있다. 이 교육과정은 공식적인 국가 교육과정 문서나 교사용 지침서, 교과서, 수업지도안 등에 구체적인 학습 성과의 형태로 표현되어 있다.


2. 실제적 교육과정 operational curriculum

 슈왑(J. Schwab)과 워커(D. F. Walker)는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선택과 행동에 관한 실제적인 문제라고 보았다.

 슈왑은 실제적인 교육과정 활동은 일정한 선택행동이 가해지는 과정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선택행동의 바탕에는 특정한 교육과정 상황 속에 참가하고 있는 사람들의 숙고의 과정이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슈왑의 교육과정 개발관은 교육과정 실제의 복잡한 성격을 드러내고 교육과정 탐구의 방법으로 숙고를 제기한 것으로, 실제적, 절충적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실제성을 강조한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관을 계승한 워커는 교육과정 개발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타일러 모형이 교육 실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주목하였다. 이에 워커는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대한 자신의 관찰과 거기에 참가한 사람들의 활동 및 교육과정 개발자료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실제적으로 교육과정이 개발되는 단계를 일반화하여 자연주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3. 잠재적 교육과정 hidden/latent curriculum VS 4. 영 교육과정 null curriculum


동영상 하나 보고가시죠!



이 영상으로 쉽게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이 영상은 Carpe dium(현재를 즐겨라!)으로 유명한 영화 "죽은 시인의사회" 하이라이트 부분 입니다!






잠재적교육과정 VS 영교육과정 이 헷갈려요?
설명충등장!
1:03/ 3:33
여기서 선생님은 교과서에 없는 내용을 가르쳐주거나, 학생에게 무언가를 시킵니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말을 듣고 무언가를 느낍니다.
추후 시간이지나고 학교를 졸업했을때  학생들은 교과서내용보다는 수업시간의 그분위기를 평생 기억할것입니다.
이것을 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합니다.

2:46
선생님은 교과서를 찢어내 버리라고합니다.
꼭 배워야하거나 가르쳐야할 내용을 가르쳐주지않습니다.
이것을 영교육과정이라고합니다.
 



어때요 이해 되셨나요?

마지막 동영상 부분은 꼭 이해 되셨길 바라면서! 이번 중간고사도 화이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