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과 성격
2. 교육과정의 유형
목차
1. 공식적 교육과정 (=표면적교육과정, 외현적 교육과정) official
2. 실제적 교육과정 operational
3. 잠재적 교육과정 hidden/latent
4. 영 교육과정 null
Eisner는 교육과정을 애당초의 의도와 계획 여부에 초점을 맞추어 유형화하였다. 즉, 외현적으로 표방한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과 학습자에게 일어난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그리고 장차 교육과정 계획에 포함될 만한 가치가 있는 영역으로서의 교육과정 등 세 가지 유형을 제안하였다.
1. 공식적 교육과정 (=표면적교육과정, 외현적 교육과정) official curriculum
공식적으로 교육의 목표와 성과를 표방한 계획을 말한다. 이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한국사나 인수분해에 대해 가르친다'와 같이 학교가 공식적으로 표방하고 있는 교육 목표 속에 잘 드러나 있다. 이 교육과정은 공식적인 국가 교육과정 문서나 교사용 지침서, 교과서, 수업지도안 등에 구체적인 학습 성과의 형태로 표현되어 있다.
2. 실제적 교육과정 operational curriculum
슈왑(J. Schwab)과 워커(D. F. Walker)는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선택과 행동에 관한 실제적인 문제라고 보았다.
슈왑은 실제적인 교육과정 활동은 일정한 ‘선택’과 ‘행동’이 가해지는 과정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선택’과 ‘행동’의 바탕에는 특정한 교육과정 상황 속에 참가하고 있는 사람들의 숙고의 과정이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슈왑의 교육과정 개발관은 교육과정 실제의 복잡한 성격을 드러내고 교육과정 탐구의 방법으로 숙고를 제기한 것으로, 실제적, 절충적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실제성을 강조한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관을 계승한 워커는 교육과정 개발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타일러 모형이 교육 실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주목하였다. 이에 워커는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대한 자신의 관찰과 거기에 참가한 사람들의 활동 및 교육과정 개발자료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실제적으로 교육과정이 개발되는 단계를 일반화하여 ‘자연주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3. 잠재적 교육과정 hidden/latent curriculum VS 4. 영 교육과정 null curriculum
동영상 하나 보고가시죠!
'2018학년 교육학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나의 견해 (레포트) 12월11일까지 제출 (0) | 2018.11.29 |
---|---|
[시험공부]교육과정의 성격 (0) | 2018.10.22 |
[시험공부]교육과정의 정의에대한 다양한 이미지 (0) | 2018.10.22 |
제1장 1절 교육 과정의 개념과 정의 > 나. 교육과정 학자들의 정의 (0) | 2018.10.06 |
제1장 1절 교육 과정의 개념 정의 >가. 어원에 기초한 정의 (0) | 2018.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