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Ⅰ

  우리나라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문서로서 존재하며,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의 통제하에 운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광복 후 지난 72년 동안 임시
교육과정을 거쳐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총 10 차례(8번의 전면 개정과 2
번의 부분 개정)에 걸쳐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고시되었다.


1.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역사






가. 광복 후 임시 교육과정의 시기
   1945년 광복 후, 우리나라는 미군정의 통치를 받았으며, 교육과정에 관한 정책도 미군정청 학무국의 통
제를 받았다. 이러한 미군정기의 교육과정은 그 성격상 ‘임시 조치기’와 ‘교수요목기’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 광복 후 임시 조치기
① 1945년 9월에 임시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후부터 1946년 9월에 다시 수정된 교과목 편
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되기까지의 시기
②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 : 당시 미군정청 산하 학무국에서 각급 학교 개학을 위해 발표한 교육방
침, 초․중등학교에서 따라야 할 교과 편제와 시간 배당표 발표
  2) 교수요목기
① 1946년 9월에 다시 수정된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후부터 1954년에 제 1차 교육과정이
공포되기까지의 시기
② 초․중등학교에서 ‘사회생활’이라는 교과를 새롭게 등장시킴- 아동 중심 교육 사조에서 주장하는 통합 교
육과정의 초보적 형태
③ 임시 조치기의 교육과정보다 발전된 형태지만, 대강의 교수요목만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식 교육
과정의 체계를 갖추고 있지는 못했다.
나. 제1차 교육과정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시기
 이 시기에는 국가 교육과정 개정을 문교부의 편수관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였다. (교육과정 개정의 ‘행정
모형’)





나. 제1차 교육과정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시기
 이 시기에는 국가 교육과정 개정을 문교부의 편수관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였다. (교육과정 개정의 ‘행정
모형’)


  1) 제1차 교육과정 (1954년 4월⌜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과 1955년 8월 초․중․고․사범대학교 ⌜교과과정⌟이 

공포된 이후 ~ 제2차 교육과정 적용 전)
① ‘특별활동’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되었다.
② 현재의 ‘도덕’ 교과에 해당하는 ‘도의’ 교육을 당시의 시대적 요구로서 강조하였다.


  2) 제2차 교육과정 (1963년 2월 초등학교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 ~ 제3차 교육과정 적용 전)
① 교수요목기부터 형식적이고 초보적인 형태로 반영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 교과 내용을 조직하는 데에
까지 충실히 반영되었다.(경험 중심 교육과정)
②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반공․도덕’이 하나의 교육과정 영역으로 설정되었다.
③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처음으로 ‘단위제’가 도입되었다.
④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과정’을 도입하여 학생의 진로에 따라 2학년부터 인문과정, 자연과정, 직업과정,
예능과정 등으로 구분하여 지도할 수 있게 되었다.


  3) 제3차 교육과정 (1973년 2월 초등학교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제4차 교육과정 적용 전)
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하나의 활동이었던 ‘반공․도덕’을 ‘도덕’이라는 교과로 전환하였다.
② 새로운 교과가 신설되었다.
③ 교과의 학문적 성격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여러 문제를 야기하였다.(학문 중심 교육과정)





다. 제4차 교육과정부터 제6차 교육과정까지의 시기
 교육과정 전문가의 연구․개발 과정을 거쳐 국가 교육과정을 개정하게 되었다. (연구 ․ 개발모형)
  1) 제4차 교육과정 (1981년 12월 31에 공포된 후~제5차 교육과정 적용 전)
① 초등학교 1,2학년에 처음으로 통합 교과서가 도입되었다.
② 중학교에 ‘자유 선택 과목’이 신설되었다.
③ 인간중심 교육과정


  2) 제5차 교육과정 (1987년 초․중학교 교육과정이 공포된 후 ~제6차 교육과정 적용 전)
① 초등학교 1,2학년에 통합 교육과정이 도입되었다.
②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1교과 다교과서 체제’를 도입했다.
③ 초등학교 ‘사회’과 4학년에서 처음으로 시․도 단위 지역별 교과서가 개발되었다.
④ 고등학교 ‘자유 선택’에 ‘교양 선택’이라는 이름으로 최소 2단위가 배당되어 교양 선택을 실질적으로 운
영할 수 있게 되었다.


 3) 제6차 교육과정 (1992년 학교급별로 고시되어~제7차 교육과정 적용 전)
①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
② 교육과정을 ‘교과’, ‘특별활동’, ‘학교 재량 시간’의 3대 영역으로 편성하였다.
③ '산수‘교과의 명칭이 ’수학‘으로 변경되었다.
④ 중학교에 ‘한문’, ‘컴퓨터’, ‘환경’ 등의 선택 교과를 도입하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