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Ⅱ


라. 제7차 교육과정부터 ‘2007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시기
   
 제7차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 ‘수요자 중심 교육’이라는 다소 파격적인 용어를 사용하면서 수준별 교육,
재량활동, 선택중심 교육과정이라는 정책을 도입하였고, 2007 개정 교육과정은 각론은 완전히 새롭게 개발
한 교육과정이다.  






1. 7차 교육과정
1) 기본방향
  :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① 목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기본교육 충실
② 내용: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 제도: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확대
④ 운영: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중심 교육의 실천  


2) 개정중심
① 1-10학년에서는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을, 11-12학년에서는 선택중심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 초등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으로 설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구성
  - 고등학교 2,3학년에서는 선택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하여 학생의 능력, 흥미, 진로에 따라 운영할 수 있 
   도록‘선택중심의 교육과정’구성하여, 학생의 능력, 관심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여 자신의 진     
로, 능력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함.
  - 일반교양과 관련된 일반선택과목과 진로, 적성에 도움이 되는 심화선택과목으로 구성


 ②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 학생의 능력, 적성 등 개인차를 고려하여 단계형, 심화, 보충형, 과목선택형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 수학, 영어는 단계형(초1-고1까지 10단계, 각 단계별로 2개씩(1,2학기)의 하위단계),
    국어와 사회, 과학교과는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③ 재량활동을 하나의 교육과정 영역으로 신설하였다.
  - 학교와 학생에게 자율성과 선택권을 부여하기 위한 ‘재량활동’시간을 신설, 확대.
   (심화학습, 그 과목과 관련된 다른 활동)   
  - 학교의 실정, 교육적 필요에 부합하는 내용의 교육을 자율적으로 실시. 영어듣기, 자습, 심화, 보충학 
  습, 비디오시청 


④ 컴퓨터 교육을 강화하였다.
  - 컴퓨터 교육내용을 강화하고 개방적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촉진하여 정보화시대를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였다.  








2. 2007 개정 교육과정 (2007년 2월 28일에 고시된 후~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전)
① ‘제O차 교육과정’이라는 명칭 대신, 교육과정이 고시된 연도를 표기하여 ‘2007 개정교육과정’이라는 명
칭으로 불림.
② ‘교육과정 선진화’라는 가치로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공포함에 따라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상 가장
단명한 교육과정.
③ 총론은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체제를 유지하였고, 각론은 대폭적으로 새롭게 바뀌었다.
④ 과학․역사 교육을 강화하고, 재량활동 운영의 학교 자율권을 확대하였다.
⑤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을 일원화하는 등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체제를 정비



마.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2009 개정 교육과정’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을 개정한 교육과정이다.
가) 개정의 주요 특징
① 공통 교육과정과 선택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② 학년군 및 교과군 개념을 도입하였다.
③ 교과별 수업 시수 20% 자율증감을 허용했다.
④ 창의적 체험활동을 도입하였다.
⑤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이 대폭 변경되었다.



나) 초등학교 개정 내용
① 기존 10개의 교과가 7개의 교과로 재분류되어 제시되었다.

② 시간 배당이 학년군 및 교과별로 제시되었다.
③ 창의적 체험활동을 도입하였다.



다) 중학교 개정 내용
① 기존의 10개 교과와 선택 교과가 8개 교과로 재분류되어 제시되었다.
② 시간 배당이 학년군 및 교과별로 제시되었다.
③ 학생의 학기당 이수 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하고있다.



라)  고등학교 개정 내용
① 교육과정 편제가 4개의 교과 영역 및 8개의 교과로 재분류되어 제시되었다.
② 총 이수 단위가 축소되었으며, 단위 배당 방식이 바뀌었다.
③ 학교가 교과목을 개설할 수 있는 권한이 확대되었다.
④ 학생의 학기당 이수 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