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CHAPTER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란 무엇인가?
0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용하기
★02 왜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해야하는가?
0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시작하기

CHAPTER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용하기

01 어디에서 웹사이트를 만들까?
02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03 6가지 웹사이트 유형별 등록하기
04 운영자를 위한 웹마스터도구 기능

CHAPTER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활용하기
0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요약
0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현황
0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요청
04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검증
05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설정

 

PART2 네이버 애널리틱스
CHAPTER 1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알아보자
01 트래픽 분석툴 네이버 애널리틱스
02 네이버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CHAPTER 2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하기
01 어디에서 웹사이트를 만들까?
02 애널리틱스 웹사이트 등록하기
03 분석 스크립트 오류 체크하기

CHAPTER 3 네이버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01 네이버 애널리틱스 : 설정 및 요약
02 네이버 애널리틱스 : 방문 분석
03 네이버 애널리틱스 : 유입 분석
04 네이버 애널리틱스 : 페이지 분석
05 네이버 애널리틱스 : 실시간 분석
06 네이버 애널리틱스 : 사용자 분석
07 네이버 애널리틱스 : 이벤트

 

PART4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CHAPTER 1 네이버 광고 활용하기
01 네이버 광고 계정 만들기
02 네이버 광고 집행하기
03 네이버 키워드광고 만들기
04 네이버 키워드 도구 활용하기
05 네이버 광고 보고서 활용하기

CHAPTER 2 웹페이지 네이버 최적화하기
01 네이버 최적화 기본 가이드
02 HTML 마크업 가이드
03 HTTP 프로토콜 처리하기

CHAPTER 3 네이버가 좋아하는 웹사이트 만들기

CHAPTER 4 마케팅 효과 200% 높이기
01 네이버 광고 플랫폼 이해하기
02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1H5W1C

CHAPTER 5 수익높이는 웹사이트 로그 분석

 

 

 

 

 

 

 

02 왜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해야하는가?

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크게 5가지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웹사이트 정보를 등록할 때 필요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웹마스터도구 서비스 전에 네이버에 웹사이트 등록은 사이트 정보를 직접 입력한 후에 담당자의 검토 후에 사이트 등록되던 방식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제목, 설명 등과 같은 정보만 입력되면 네이버에 사이트가 추가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사이트 등록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만 가능해졌기 때문에 반드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2. 네이버가 좋아하는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웹마스터도구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웹사이트 운영자와 온라인 마케터에게 '네이버 최적화'라는 이슈가 주목받았습니다. 네이버를 매체로 한 온라인 마케팅으로 키워드광고, 검색광고,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지식인 마케팅 등은 익숙한데, 네이버 최적화는 무엇일까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네이버 최적화를 도와줍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 적절한 키워드에 웹페이지와 웹사이트가 반영될 수 있도록, 더 나아가서는 검색결과에 한 줄이라도 위에 노출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최적화에 적합하게 웹사이트와 웹페이지에 적용, 수정한 후에 잘 반영되는지 모니터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한 번 등록하면 관리나 모니터할 필요가 없었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서비스 이후에는 웹사이트에 추가되는 웹페이지가 네이버 검색엔진에 수집 및 색인이 잘 되고 있는지 모니터 해야하며, 네이버 검색결과에서도 실제로 확인해야합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영역 검색결과에서 'site: 웹사이트 주소' 검색으로 확인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하는 수집 및 색인 상태 정보를 참조하면서 네이버 최적화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웹페이지를 등록, 기존 웹페이지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 웹사이트와 웹페이지를 노출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사이트를 추가해야합니다. 그런데 웹사이트 중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되면 안되는 페이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직원들만 쓰고 볼 수 있는 인트라넷(Intranet)이나 쇼핑몰의 회원정보, 주문정보 등을 볼 수 있는 어드민(Admin,관리자)페이지는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노출되면 안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인터넷의 웹페이지를 수집하는 크롤러에게 이런 웹페이지들을 수집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 네이버 검색엔진에 수집 및 색인되었다면 웹페이지를 검색결과에 노출되지 않도록 제외해달라는 요청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언제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제외되는지 반영결과를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되지 않은 웹페이지가 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직접 네이버 검색엔진에 수집 및 색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벤트 페이지를 웹사이트에 추가 했다면, 네이버 검색엔진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수집 및 색인해서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제는 네이버 검색엔진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해당페이지를 수집했을 경우인데,  네이버 검색엔진 크롤러가 언제 방문할지를 알 수 없습니다. 크롤러가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해당 웹페이지를 수집 및 색인하는지 여부도 확인하기를 어렵습니다.
이런 불확실한 사항 대신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특정 웹 페이지가 네이버 검색엔진에 수집 및 색인될 수 있도록 직접 요청 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웹페이지 50개까지 요청할 수 있으며, 실제로 반영되었는지는 웹페이지 검색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채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는 웹사이트 외에 모바일앱을 추가할 수 있는 '앱', SNS를 추가할 수 있는 '채널'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앱은 아이튠즈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한 앱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채널은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카페, 스마트스토어, 유튜브, 네이버tv, 포스트, 폴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연동할 수 있으며, 최대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 웹페이지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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