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일본어와 일본어의 특질

 

 

학습내용

1. 언어의 특징과 기능

2. 세계 속에서의 일본어의 위치

3. 일본어의 특색

학습 목표

1. 언어의 특징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세계 속에서 일본어는 어떤 위치에 있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3. 일본어의 특색을 설명할 수 있다.


1.언어의 특징과 기능

1 언어의 특징

1. 언어기호의 자의성

언어에 이용되는 기호는 형식과 의미에 있어서 필연적인 관계가 아님

예) [개]라는 의미 > 일본어 : 이누/ 영어:독

2. 선조성

언어는 음소/형태소 등의 구성요소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선처럼 배열해 감

3. 생산성

문이 분절적이고 구조적이기때문에 기호를 바꾸어 넣는다든지 문 안에 문을 넣는다든지 해서 

자신이 과거에 들은 적도 없는 새로운 문을 만들 수 있음

4. 초월성

인간은 전달하는 현장 그 자체의 자극이 없어도 멀리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자극을 기본으로 한 발화가 가능함

예) 과거의 아픔, 1년 후의 꿈, 거짓, 현실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상상의 사물 등을 이야기 함. 

 5. 언어획득의 비인위성

다른 능력과 달리 유아의 언어획득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그 획득을 빠르게 한다든지 하는 인위적인 컨트롤이 불가능함.

2 언어의 기능

로만 야콥슨이 제시한 6종류의 요소에 대한 6가지 기능

1. 내용사물 >>>표시기능(서술적 기능)

2. 보내는 쪽 >>> 표출기능(심정적 기능)

3. 받는 쪽 >>> 자극기능(능동적 기능)

4. 접촉 >>> 접촉기능(교화적 기능)

5. 코드 >>> 주석기능(메타언어적 기능)

6. 메시지 >>> 감상기능(시적 기능)

 

2. 세계 속에서 일본어의 위치

1 일본어 사용인구

세계의 언어 중에서 그 사용인구가 1억 2천만 정도

세계 9위(모어 인구)

1 중국어(1000) 6 뱅갈어(150 11 프랑스어(70) 16 한국어(60)
2 영어(350) 7 러시아어(150) 12 펀잡어(70) 17 텔그어(55)
3 스페인어(250) 8 포르투갈어(135) 13 자바어(65) 18 타밀어(55)
4 힌두어(200) 9 일본어(120) 14 비하리어(65) 19 말타어(50)
5 아라비아어(150) 10 독일어(100) 15 이탈리아어(60) 20 베트남어(50)

2 일본어 사용자

  • 지리적으로 한정된 일본이라는 나라안에서 주로 사용함
  • 그 사용자는 주로 일본인임

3 언어의 경제력

  • 일본어는 세계 3위로 세계에 있어서의 언어사용인구에 비해서 높음

4 식자율

  • 일본의 식자율은 99%이상으로 꽤 높은 편임

5 일본어의 해외 학습 현황

  • 일본어의 해외 학습자 수 : 136개국, 약 3985천 명
  • 일본어 학습 기관: 16,046개
  • 교사 : 63,805명
  • 지역별 해외 일본어 학습자수 ( 동아시아>동남아시아>오세아니아>북미>서유럽>남미>남아시아>동유럽>중미>아프리카>중앙아시아>중동)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가 전체의 82.5%를 차지함.

지역별 일본어의 해외 학습자수의 분포

동아시아 54.1% 동남아시아 28.4% 오세아니아 8.3% 북미 4.5%

국가별 일본어의 해외 학습자수의 분포

중국 26.3% 인도네시아 21.9% 한국 21.1% 오스트레일리아 7.4% 대만 5.9% 미국 3.9% 태국 3.3% 베트남 1.2% 말레이시아 0.8% 필리핀 0.8%

6 일본어의 해외 학습자수(상위 3개국)

중국 약 100만 명 

인도네시아 약 87만 명

한국 약 84만 명

위 세국가가 전체 일본어 학습자수의 69.2%를 점하고 있음

7 일본어 해외 학습 기관수

일본어 해외 학습 기관수 변화추이

1979년도에서 2012년도 조사까지 과거 10회에 걸친 일본국제교류기금 조사결과를 보면 기관수는 1145기관에서 

16046기관이 되어 14배로 증가됨.

일본어 해외 교사수 변화추이

1979년도에서 2012년도 조사까지 과거 10회에 걸친 일본국제교류기금 조사결과를 보면 교사수는 4097명에서

63805명이 되어 15.6배로 증가됨.

일본어 해외 학습자 수 변화 추이

1979년도에서 2012년도까지 과거 10회에 걸친 일본국제교류기금 조사결과를 보면 학습자수는 127,167명에서 

3,985,669명이 되어 31.3배로 증가 됨.

3. 일본어의 특색

1 언어 형태분류론적 특색

1.교착어에 속함

실질적 의미를 나타내는 단어에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는 어를 붙임으로써 문법적 기능을 발휘함.

2. 일본어의 기본적인 어순은 [주어+목적어(보어)+술어]이며 어순은 비교적 자유로움

2 언어 사회학적 특색

1. 일본어 화자는 [존경어][겸양어][미화어][정녕어][정중어]의 대우표현으로 대표되는 여러가지 [사회방언]을 구별하여 구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2. 일본어 화자는 [남녀]의 성별에 따른 [사회방언]을 구별해서 구사하는 능력이 있음

ex) 종조사, 남성어, 여성어

3. 일본어는 성립 이후 비교적 오랜 역사를 거쳐 존속해 왔기 때문에 다양한 지역방언이 존재함.

4.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미디어의 영향의 확대로 어떤 방언화자도 [공통어]를 이해할 수 있음.

3 언어 계통론적 특색

1. 일본어가 어떤 계통의 언어에 속하는지 아직 정설은 없으나 알타이어계가 관계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2. 남방계의 언어 위에 북방계(한국어 등)의 언어가 덧입혀져서 지금의 일본어가 생겨났다고 하는 설이 유력함.

4 음성학적 특색

1. 단음의 수가 별로 많지 않음

> 모음 5개, 자음 26개 전후

2. 박의 구조가 간단함 

1모음(あ)

1자음+1모음(か)

1반모음+1모음(や)

1자음+1반모음+1모음(きゃ)

특수박(장음R,촉음Q,발음N)

3. 박의 종류가 꽤 적음

일본어 : 117개  金田一 春彦에 따름

영어 : 3만개 이상

4. 일본어의 자음은 청음과 탁음의 대립이 있음

5. 현대 일본어에서 は행음은 어두에는 사용되지만 어중/어미에는 사용되지 않는 것이 원칙임

6. 일본어의 단어는 1박어 보다는 2박어, 3박어를 기본으로 함

7. 고유일본어의 경우 ラ행음, 탁음은 자립어의 어두에 거으 사용되지 않았음

8. 고대 일본어 모음의 경우 어두에는 사용되어 지지만 어중/어미에는 사용되어지지 않는 것이 원칙이었음

9. 고저악센트임

5 어휘/의미적인 특색

1. 통계적으로 일본어는 다른 언어비해 상대적으로 어휘수가 많음

해당언어의 96% 이해하는데 필요한 단어

영어,프랑스어 5000단어 VS 일본어 22000단어

2. 고유일본어는 함축적이고 종합적임

3. 어휘 중에서는 외래어가 많은데 특히 중국에서 차용한 한어의 비중이 높음

4. 동음이의어가 많이 존재함

예) セイカ 生花・生家・正価・正貨

5. 일본어는 자연을 나타내는 어휘가 많음

비, 사계절의 변화, 지형, 수세, 동식물의 관한 어휘가 많음

6 문법적 특색

1. 체언은 서구어와 달리 성,수, 격의 구별을 나타내지 않고 인칭에 다른 어형변화도 하지 않음

다른 단어와의 관계를 나타낼때는 부속어인 조사를 붙여 나타내는 경우가 많음

2. 서구어에 있는 관사나 관계대명사가 없음

3. 용언은 어미를 변화시키는 활용을 함

서구어와 같은 시제, 상, 법 등은 어형변화 후에 부속어인 조동사를 붙여서 나타냄

4. 일본어의 형용사는 그 자체로써 술어가 될 수 있고 동사와 같은 성질을 가짐

5. 문에 있어서 주어는 서구어와 같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님

6. 문에 있어서 문절의 순서는 비교적 자유로움

일반적인 경향 

1    주어가 앞, 술어가 마지막에 와서 문을 끝맺음

2     목적어는 술어보다 앞에 옴

3     수식어는 피수식어 앞에 옴

7. 부사 중에는 특별한 호응을 요구하는 것이 있음

예) 「けっして~ない」「たぶん~たろう」등

8. 문어체 문에서는 가카리무스비라는 특별한 호응을 요구하는 것이 있었음

7 표기 면에서의 특색

1. 중국의 한자를 받아들여 표음문자인 히라가나, 가타가나를 만들어 사용하게 되었음

2. 표기수단이 다른 언어에 비해 풍부함 (한자, 히라가나, 가타카나, 로마자, 아라비아 숫자 등)

3. 정서법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없으므로 각종 단어나 고유명사, 숫자 등을 표기할때 다양한 형태가 나타남

예) 一한자 イチ가타가나 いち히라가나 1 아라비아 숫자


일본어는 어디에서 왔을까?

일본어가 다른 언어와 어떠한 관계에 있고, 또 어느 어족에 속하는가에 대해서는 메이지(明治)시대 이래 많은 학자들의 연구가 있었으나 아직까지도 확정적인 결론을 얻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분류하면 크게 북방기원설, 남방기원설, 혼합설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북방기원설은 일본어가 한국어,몽고어,퉁구스어,터키어 등 북방아시아의 언어들과 계통이 같다고 보는 견해이다. 북방기원설을 주장한 후지오카 가쯔지(藤岡勝二)박사는 어두(語頭)에 자음이 2 개 오지 않고,r음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없으며 모음조화가 있고 명사∙대명사의 변화에 성(性)이 관계하지 않는다는 등의 14항목을 들어서 이설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그러나 북방언어는 자음으로 끝나는 폐음절어가 있는데 반해 일본어는 그것이 없고 일치하는 어휘도 적은 등 이설의 주장과 어긋나는 사실도 있다.

북방어 중에서도 일본어와 가장 가까운 언어는 말할 것도 없이 한국어이다. 한국어와 일본어의연구는 아라이 하쿠세키(新井白石),아스톤(George W.Aston),가나자와 쇼자부로(金?庄三?),오쿠라 신페이(小倉進平), 오오노 스스무(大野晋) 등 많은 학자에 이해 연구 되었다. 한국어와 일본어는 음운,문법,어휘면에서 다음과 같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1. 고대에 모음조화가 있었다.
2. 어두에 r음이 오지 않는다.
3. 인칭, 성, 수,격에 의한 변화가 없다.
4. 전치사가 없고 후치사를 사용한다.
5. 수식어는 피수식어 앞에 목적어는 동사 직전에 온다.
6. 조사,접미사 등에 유사한 것이 많다.
7. 음운상으로 유사한 어휘가 적지 않게 발견된다.
   또한 대명사 · 인체를 나타내는 어휘에 유사한 것이 많다.


이러한 유사점이 언어적으로 같은 계통인 데서 기인한 것인지 차용(借用)에 의한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남방기원설은 일본어의 기본구조가 [자음+모음]이라는 점을 근거로 말레이 폴리네시아 어족이나 티베트 어족과의 관련을 중시하는 견해로 마쯔모토 노부히로(松本信弘),슈미트(P.W.Schmidt)등이 주장하였다. 그 논거는 특히 신체명칭∙천체∙기상∙농경 등의 어휘에 있어 일치하는 점이 많다는 점, 그리고 개음절이 많고 고저 액센트라는 점,두 자음(頭子音)이 2개 이상 겹치지 않는다는 점,성∙수∙격∙인칭의 변화가 없다는 점 등이다. 한편 수식어가 피수식어 뒤에 오고, 목적어?보어가 술어 뒤에 오며 수사가 거의 대응하지 않는다는 등 중요한 점이 일치하지 않고 어휘비교도 방법론상 문제가 지적되어 현재로서는 유력한 설이라고는 할 수 없다.

혼합설은 일본어가 문법적으로는 북방적인 요소,어휘에 있어서는 남방적인 요소가 혼합되어 이루어진 것이라고 보는 견해인데 폴리바노프(E.D.Polivanov)와 무라야마 시치로(村山七?),밀러(R.A.Miller) 등이 주장했다.

위의 3가지 설 외에 후지와라 아키라(藤原明),오오노 스스무(大野晋)를 중심으로 인도 중앙부에서 남부에 걸쳐 존재하는 드라비다어족, 특히 그 중에서도 타밀어와 계통이 같다고 하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출처: 이인영(2003)「일본어는 어디에서 왔을까?」『높임말이 욕이 되었다』글로세움 에서 발췌

정리

1 언어의 특징과 기능

특징

자의성/초월성/선조성/언어획득의 비인위성/생산성

기능

표시기능/접촉기능/표출기능/주석기능/자극기능/감상기능

2 세계 속에서의 일본어의 위치

> 지리적으로 한정도니 곳에서 주로 일본인이 사용하나 사용인구가 세계9위(모어인구)에 해당할 정도로 많음

> 해외에서의 일본어 학습자는 대부분 초등, 중등 기관의 학습자로 아시아가 가장 많으며 그중에서도 중국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함. 

3 일본어의 특색

> 언어 형태분류론적으로는 교착어이며 [주어+목적어+술어]가 기본어순임

> 언어 사회학적으로는 일본어는 다양한 방언을 가지며 일본어 화자는 성별, 친소, 장면 등에 따라 다양한 사회방언을 구사함

> 언어 계통론적으로는 알타이어와 관계가 깊으나 확실한 정설은 없음

> 음성학적으로는 단음이나 박읫 수가 적고 박의 구조가 간단하며 청탁의 구별을 갖는 등의 특징이 있음

> 어휘, 의미적인 면에서는 다른 언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휘수가 많고 한어의 비중이 높으며 동음이의어가 많이 나타남

> 문법적으로 보면 체언은 조사를 붙여 다른 단어와의 관계를 표시하며 용언은 어미를 변화시키는 활용을 한 후 부속어인 조동사를 붙여 시제, 상, 법 등을 나타냄

> 문에 있어서 어순은 비교적 자유로우며 주어를 꼭 필요로 하지는 않는 등의 특징이 있음

> 표기면에서는 다른 언어에 비해 표기수단이 풍부하며 정서법이 엄격하지 않아 각종 단어를 표기할때 다양한 형태가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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